간단하게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문토 커뮤니티 운영기획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이병혁입니다
평소에 즐기는 취향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이야기를 체험하는 것을 좋아해서 소설, 영화, 애니메이션, 게임을 즐깁니다. 직접 경험할 수 없는 극적인 이야기들을 접하며 저만의 세계를 넓힐 때 희열을 느껴요! 러닝도 자주 하는데요. 제 신체를 움직이며 에너지를 건강하게 발산하는 감각을 좋아합니다.
참여했던 문토 소셜링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이 있다면?
문토에서 오래 활동하신 호스트분의 티룸 투어 모임에 참여한 적이 있었는데요. 평소 차에 대해 큰 관심이 없었기에 한번 찍먹을 해보고 싶었습니다. 이 때 수많은 차의 종류, 신기하게 생긴 다기, 정갈한 다도의 세계를 접할 수 있었는데요. ‘취향’이라는 세상이 이렇게나 다양하고 깊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되었습니다. 참여하신 분들의 톤도 너무 좋았구요. 게다가 이 날 창 밖으로 함박눈이 펑펑 내렸는데, 그 해 내린 첫눈이었어요! 처음 본 분들과 함께 따뜻한 티를 마시며 소복히 쌓이는 눈을 한없이 바라봤던 순간이 사진처럼 남았습니다. 문토라는 서비스가 추구하는 가치를 유저로써 제대로 느끼고 왔던 소셜링이기에 가장 기억에 남네요!
문토에는 어떻게 합류하게 되셨나요?
문토에 합류하기 전 여러 회사를 거치면서 회사를 선택하는 저만의 기준이 생겼습니다. 제가 고객으로써 직접 즐길 수 있는 서비스일 것, 다수의 사람들의 일상을 풍요롭게 해줄 것, 빠르게 성장하는 조직일 것. 그러다 문토의 채용 공고를 보게 되었고, 일하는 재미와 성장의 즐거움을 모두 느낄 수 있겠다는 확신이 들어 지원했습니다
코로나가 극성이던 시절에 입사를 했는데, 모임 인원 제한과 백신 접종 필수라는 극한의 상황 속에서도 서비스가 지속적으로 성장하더라구요! 오히려 코로나로 인해 사람들이 자신의 취향과 관계에 대해 되돌아보는 계기가 된 것 같아요. 그 덕분에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도 서비스의 성장세가 꾸준히 우상향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 생각해봐도 문토에 합류하기로 한 선택은 정말 옳았던 것 같습니다.
문토에서는 어떤 역할을 맡고 계신가요?
문토 운영팀은 개발, 디자인, 경영지원 업무를 제외한 모든 일을 합니다. 그 중에서도 저는 문토에서 멋진 모임을 열어주시는 셀렉티드 호스트분들을 선정하고 활동을 지원해드리는 업무를 주로 담당하고 있는데요! 호스트분들이 더 멋진 모임을 열어주실 수 있는 환경을 만들고, 그러한 모임들이 더 잘 조명될 수 있도록 늘 고민하고 있습니다. 제가 맡는 업무가 회사의 핵심 KPI를 달성하는 데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만큼 때로는 즐겁게, 때로는 챌린징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커뮤니티 운영기획 직무를 선택하시게 된 계기는 무엇인가요?
문토에는 처음에 CX 매니저로 입사했는데요. 온보딩이 끝나자마자 대표님의 제안으로 운영 매니저로 직무가 변경되었습니다. 서비스 초창기부터 기획 업무를 수행했던 덕분에 수많은 프로젝트들을 담당할 수 있었고, 문토 ‘클럽’과 같은 굵직한 기능 기획에도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업무 시간 대부분을 기획 업무에 쏟을 수 있다는 점에서 지금 직무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
커뮤니티 운영기획 직무의 좋은 점과 힘든 점은 무엇인가요?
업무적으로 정말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꼭 해결해야 하는 문제가 무엇인지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부터 그 문제를 해결하는 것까지 모두 운영 매니저가 주도적으로 진행할 수 있는 환경이에요. 이 과정에서 문제 정의 능력, 데이터 리터러시, 기획력, 직관, 그리고 논리가 발휘되어야 하는데요! 이를 반복적으로 수행하며 프로젝트를 완수하다보면 눈에 띄게 직무 역량이 발전하게 되더라구요. KPI를 중심으로 프로젝트가 진행되는 만큼 숫자로 표시되는 성과도 얻어낼 수 있구요
이렇게 팀원 개개인의 역할이 큰 만큼 그에 따르는 책임도 큰 편인데요. 빠르게 성장하는 조직인 만큼 매월 KPI가 도전적으로 설정되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또 업무들이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중간에 옆에서 치고 들어오는 업무들도 많구요. 전체적으로 속도감 있는 조직인 만큼 가끔은 숨이 가쁠 때도 있습니다.
어떤 목표를 가지고 일하고 계신가요?
유저들에게 많은 사랑 받으면서 매출도 많이 내는 서비스를 만들기 위해 일하고 있습니다. 둘 중 하나라도 실패한다면 반쪽짜리 성공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인데요! 때로는 두 가치 중 하나에만 기여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도 있지만, 장기적으로는 균형을 잡아가며 프로젝트를 실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문토에서 일하면서 가장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인가요?
앞서 말씀드린 목표를 소소하게 달성했을 때 뿌듯함을 느낍니다. 지난 추석 때 역대급 지표를 찍었는데, 그 전에 팀원들과 미리 황금연휴를 붐업시키기 위한 사전 작업을 진행했던 덕분에 좋은 성과를 이뤄낼 수 있었습니다. 또 연휴가 길어 여가 시간이 많아지면 새로운 경험과 관계에 대한 니즈가 더 커지는데요. 추석 때 집에 내려가지 않는 1인 가구들을 위한 모임, 상경러들의 모임 등 문토에서 열렸던 수많은 모임들을 통해 많은 분들이 훨씬 더 풍성한 연휴를 보내실 수 있었다는 생각에 정말 기분이 좋았습니다
지원하기를 망설이고 계신 분들께 문토 자랑 한말씀 해주세요!
핵개인의 시대가 되면서 개개인의 취향, 그리고 새로운 관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문토는 커뮤니티 비즈니스라는 유망한 산업 내에서 빠르고 밀도 있게 성장해나가고 있는 팀입니다. 팀원 개개인의 성과가 회사의 성과에 직결되는 환경이기에 문토의 팀원이라면 나중에 어디 가서도 자신있게 회사의 성장에 유의미한 기여를 했다고 말할 수 있을 거예요! 문토에 합류하시면 주변의 친구들과 지인들이 문토를 잘 쓰고있는 모습을 보게 되실 텐데, 그때 씨익 웃으면서 ‘내가 만든 서비스야’라고 말해주고 싶다면 지금 지원해보세요